건강 / / 2022. 10. 25. 21:27

아몬드 효능 다이어트 및 부작용

뜨거웠던 여름이 저멀리 물러가고 신선한 가을을 넘어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덥지 않아 밖에서 활동하기에 좋은 계절이지만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에 감기가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가을과 겨울 이런 날씨에 좋은 건강간식 중 하나가 아몬드입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서 감기나 비염 등이 생기기 쉬운데 아몬드가 이러한 걱정을 조금 덜어주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고 면역력에도 좋은 아몬드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것일까요? 오늘은 아몬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효능

 

아몬드 효능 부작용

 

아몬드는 황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 등이 많아서 피부 건강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 등도 풍부해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기 때문에 자주 찾게 됩니다. 

 

1. 면역력 

아몬드 갈색 껍질에는 또 다른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 백혈구의 능력을 향상시켜서 면역력을 높이는 T세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아몬드가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를 매일 85g 정도 먹으면 감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몬드는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2. 다이어트

심장 건강은 호두, 두뇌발달은 땅콩, 다이어트는 아몬드로 아몬드는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아몬드의 칼로리는 100g당 597kcal 정도입니다. 

식이섬유가 함유된 아몬드를 틈틈이 섭취할 경우(약 20여개) 공복감 해소에 좋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입니다. 다이어트 시에는 근력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단백질인데 아몬드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습니다. 

 

3. 간기능 도움

아몬드는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고 당질이나 지질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 간 기능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4. 항산화

환절기에는 날씨에 적응하기 위해서 우리 몸은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는데 평소보다 환절기에 더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피로를 느끼는 다른 이유는 체내 활성산소가 있는데 황산화 성분은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억제 시켜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막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황산화 성분인 비타민 E, 아몬드에는 이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줌의 아몬드에는 하루 비타민E 섭취량의 80% 정도를 충족시켜준다고 합니다. 

 

5. 뇌 건강

아몬드에는 L-카르니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뇌세포 성장과 생성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닐알라닌 성분으로 인해 뇌 인지 기능 및 기억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비타민 A와 성분은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늦추면서 뇌세포에 대한 생존 능력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6. 모발건강

아몬드를 물에 불린 이후에 올리브오일을 섞어서 천연 헤어팩을 만들면 모발 및 두피의 영양이 공급되어 모발과 탈모 현상 등의 개선이 됩니다. 

 

   아몬드 부작용

 

아몬드 부작용

 

아몬드는 섬유질이 풍부해(100g 12mg) 변비에 일부 도움을 주지만 지나친 섭취와 함께 물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와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복부 팽만감, 장내 많은 가스, 위경련, 설사 등이 아몬드의 위장장애 증상입니다. 

 

   아몬드 고르는법, 보관법

 

아몬드 고르는법, 보관법

 

아몬드 고르는법 

아몬드는 나무처럼 너무 마른것은 좋지 않으며 껍질은 붉은 갈색을 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혹 기름냄새가 나는 경우는 산패된 것으로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몬드 보관법

서늘한 곳이나 0~5℃ 냉장보관이 좋다고 합니다. 냄새를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밀봉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