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3. 1. 27. 19:25

특례보금자리론 금리인하 신청 자격 대환 시행일 중도상환수수료 등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실수요 주거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0.5%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그 이유는 특례보금자리론 출시 계획 발표 이후 국고채 금리 하락 등에 따른 주택저당증권 조달비용 인하 분을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상승기 서민 실수요자의 대출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해 1년 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정책 금융대출상품으로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인 경우 소득 제한 없이 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자, 그럼 특례보금자리론 금리인하, 신청, 자격, 대환, 시행일, 중도상환수수료 등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신청 자격

 

특례보금자리론

구  분 내  용
자금용도 주택구입용도, 기존대출 대환, 임차보증금 반환용도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대출한도  최대 5억 원까지
소득요건 제한없음(단, 우대금리 적용 시 조건 충족)
주택보유수 부부합산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분양권, 입주권도 주택보유 수에 포함
대출만기 10년,15년,20년,30년,40년,50년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50년의 경우 체증식 분할상환 불가
LTV 70% 이하(생애최초주택구입 80%)
DTI 60% 이하

 

특례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은 DSR을 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과 소득에 따라 일반형과 우대형으로 구분되며, 아낌e로 신청시 0.1%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저소득청년, 사회적 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 주택입주자의 경우 우대금리 요건 충족 시 최대 0.8% 금리우대가 추가 적용됩니다.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소득제한 없는 일반형의 경우 연 4.25%(10년)~4.55%(50년)가 적용되며, 주택가격 6억원이면서 소득 1억 원 이하인 우대형의 경우 0.1%p가 낮은 연 4.15%(10년)~4.45%(50년)로 이용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시행일 중도상환수수료

 

특례보금자리론 시행일 : 2023년 01월 30일

 

특례보금자리론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2023년 1월 30일 시행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https://www.hf.go.kr/ko/index.do

 

 

|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하며, 문의사항은 전화번호 1688-811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23.1.31일 이후에는 오전 3시부터 자정까지 신청접수 가능합니다.(주말 공휴일 포함)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아울러 온라인 대출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이 경우 아낌e 금리할인(0.1%p)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Q&A

 

1. 주택가격(9억 원 이하) 판단 기준은?

 

아파트는 KB 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단, 시세 및 공시가격이 없는 신축 아파트에 대한 잔금 대출은 분양가액을 적용하되, 분양가액 적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감정평가액을 적용하고 구입 용도 대출은 매매가격, 시세, 감정평가액 중 하나라도 9억 원 초과 시 대출 취급이 불가합니다.

非 주택은 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하되, 차주가 원할 경우 감정평가액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단, 공시가격으로 대출한도가 부족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2.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대한 우대사항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 대출한도 5억 원에서 규제지역 여부 상관없이 최대 LTV 80%까지 대출한도 우대합니다. 

 

3. 반드시 부부 모두 소득증빙을 해야하는지?

 

차주 본인의 소득증빙만으로도 대출이 용이 가능합니다. 단, 배우자 소득을 합산해 충분한 대출한도(DTI)를 지원받거나, 우대금리 적용 등 혜택을 받고자 하는 차주는 부부 모두 소득 증빙이 필요합니다.

 

4. 배우자가 받은 기존대출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상환할 수 있는지?

 

차주와 배우자가 법적인 부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배우자가 받은 기존 담보대출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상환 가능합니다.

 

5. 체증식 상환방식은 누가 되는지?

 

만 40세 미만인 차주는 체증식 상환 방식 이용이 가능하나, 50년 만기 대출 시에는 체증식 상환 방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체증식 상환 조건이 된다면 반드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폐가치는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