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0. 23. 17:11

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 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건강하고부유한 삶입니다. 우리 말로 하면 '일년감'이라고 불리우는 토마토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토마토 100g의 열량은 칼로리로 치면 약 16Kcal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꼽힙니다. 오늘은 슈퍼푸드의 하나인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슈퍼푸드 토마토 효능

 

토마토효능1

 

① 다이어트 및 소화 기능 향상 

: 토마토는 100g당 열량이 약 16Kcal로 다이어트와 소화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30분 전 토마토 1개를 섭취한다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위장 기능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지방 합성을 억제하여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② 심혈관질환 예방 

: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은 돌연사의 약 80% 이상을 유발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혈중 유해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흡수율이 높은 스테로이드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심장 근육의 규칙적인 활동도 도와줍니다. 

 

 

③ 항암 효과

: 토마토의 강력한 항상화제인 라이코펜 성분은 신체 면역력과 혈관 건강 향상 그리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등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토마토효능2

 

④ 당뇨 예방 

: 췌장의 인슐린 분비 결핍으로 인해 발생되는 당뇨의 경우 혈액의 응고가 나타나기 쉬워서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습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와 식이섬유, 수분은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하루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겨우 혈당 상승으로 인해 안 좋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고 작은 크기 토마토 기준으로 1~2개, 방울토마토 기준으로 20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⑤ 여드름 예방 

: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 예방 및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탄력과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⑥ 눈 건강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야맹증은 물론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슈퍼푸드 토마토,방울토마토 부작용

 

토마토효능3

 

덜 익은 토마토에는 솔라닌 성분이 있어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냉한 체질인 사람은 섭취할 때 양을 소량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복 토마토는 타닌산이 들어있어 몸 속 산도를 높여 속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가 약하신 분들은 공복 토마토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익혔을 때 영양분이 더 풍부해지고, 설탕과 함께 먹을 경우 비타민B 흡수가 잘되지 않습니다. 설탕보다는 소금과 함께 먹으면 나트륨이 토마토의 칼륨과 반응하여 영양 흡수를 원할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