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3. 1. 24. 09:59

수면무호흡증 증상 원인 치료

호흡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가스교환 운동입니다. 호흡이 이뤄지지 않으면 1~2분만에 저산소혈증이 나타나고 3~5분이면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질식 상태가 짧은 시간 동안 이뤄져도 목숨이 위태로워집니다. 문제는 이러한 질식현상이 잠을 잘 때마다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인데 대표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잠자는 동안에 숨쉬기를 잠시 멈추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증에 의해 호흡이 불규칙해지면 혈중 산소도가 저하되고 나아가 뇌 속 산소가 부족해져 뇌졸중,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반복적인 호흡 단절은 비정상적인 혈중 산소 소모를 일으킵니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 증상으로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치명적인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이들이 수면무호흡증을 단순 잠버릇으로 여겨 방치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65세 이상 고령층,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라면 수면무호흡증에 의한 합병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건강

 

수면무호흡증은 폐쇄형, 중추형, 혼합형 등 세 가지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폐쇄형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중추형은 드물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혼합형은 이 두 가지 형태의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원인

 

수면무호흡증

현재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아주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으로 이상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코에서 시작하여 목까지 가는 공간이 좁아서 공기가 유입되지 않으니 코골이 소리가 나는 것이고 뇌쪽으로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것입니다. 

 

대표적인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체중증가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거나 혀,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쪽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이 짧고 굵은 편에 속하는 사람이거나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고 짧은 사람에게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어린아이의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보통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라 보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수면무호흡증 증상

 

① 폐쇄형 수면무호흡증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폐쇄형 수면무호흡증은 상부 기도의 폐쇄 또는 허탈에 의해서 수면 중에 숨 쉬는 것을 반복적으로 정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증상으로 인하여 혈액의 산소 포화도가 감소하고, 숨을 쉬기 위해 수면 중에 깨어나는 일이 반복됩니다. 

 

② 중추형 수면무호흡증

 

중추형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수면 중에 모든 호흡성 노력을 중단시키는 신경학적 장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주로 혈액의 산소포화도를 감소시킵니다. 숨쉬기를 관장하는 뇌 중추가 차단되기 때문에 노력성 호흡이 줄어들게 되면서 숨을 멈추게 됩니다. 

 

③ 혼합형 수면무호흡증

 

혼합형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위에서 말한 두 유형의 조합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진단

 

수면무호흡증은 우선 가족들의 병력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본인이나 배우자, 가족들을 통해 증상을 듣고 진단을 진행합니다. 신체검사를 통해 체중과 BMI지수도 함께 측정합니다. 얼굴과 목의 모양을 관찰하여 비강과 구강, 인두와 후두의 검진을 병행합니다. 이 검진을 통하여 수면무호흡증의 주된 유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또한 정확한 수면을 평가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합니다. 병원에서 하룻밤 자면서 수면의 전 과정을 면밀하게 조사하게 됩니다. 자는 동안의 호흡상태, 맥박, 수면 중 움직임 등 모든 것을 측정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치료방법은 수술적 치료방법과 양압기를 통한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방법 등이 있습니다.

 

양압기

 

○ 양압기 치료 

 

가장 많이 사용하고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는 치료방법이 지속적 양압 호흡(CPAP)장치 치료입니다. 

 

○ 수술적 치료

 

구개인두성형술,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비중격교정술, 부비동확장 및 염증제거술, 혀뿌리수술 등 여러가지 수술적치료가 있습니다.

○ 비수술적 치료 

 

체중 관리

비만이 되면 목 주변, 지방 축적 야기하고 혀, 편도 등의 조직 비대 초래해 트러블 주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정 체중 유지할 수 있게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10%만 빼도 문제의 50%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걷기와 달리기 등의 유산소를 꾸준하게 실천하여 주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져주는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살을 찌게 만드는 중심 식사, 불규칙한 생활방식은 개선해 주도록 합시다.

금주, 금연

목젖 주위 근육 탄력 떨어뜨리게 하여 상태를 나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반드시 음주, 흡연은 끊어주도록 합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