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3. 1. 15. 15:31

머리, 두피 비듬 생기는 이유

극심한 머리가려움으로 밤잠까지 설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려움이 낫지 않아서 혹시 건강에 문제가 생긴건 아닌가 걱정돼 병원을 찾기도 합니다. 머리가려움이나 비듬, 각질 증상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러한 증상이 두피에 나타나고 며칠 이상 지속되고 염증까지 생긴다면 빠른 시일 내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오늘은 머리, 두피 비듬 생기는 이유와 해결책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비듬 원인

 

두피 비듬 각질 증상

 

두피에 주로 발생하는 현상은 기름기가 있는 조그마한 조각 형성되고 이와 함께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세가 점점 심해지면 뺨 포함한 이마, 코 등에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탈모와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세심하게 관리하고 주의를 가져주어야 합니다.

 

두피에 국한된 대표적인 동반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뺨, 코, 이마에 각질을 동반한 구진성 발진이 나타나거나, 바깥귀길의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는 등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두피 비듬 각질

 

두피 비듬 각질 원인

 

지루성두피염 원인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두피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있습니다. 말라쎄지아라는 진균류가 방출하는 분비물이 표피층을 자극하여 비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비듬 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주 요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피부 정상 세균 중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라고 하는 곰팡이 과다 증식으로 인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 지켜주는 면역체계 기능 약화시켜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뿐 아니라 호르몬 불균형 비롯한 피지선이 과하게 분비된 경우, 두피 세포 과다 증식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영향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또 심리적으로 큰 불안함과 긴장감, 스트레스 및 오염된 환경 오랫동안 노출이 되었을 때,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는 급격한 몸무게 감량 등도 원인이 됩니다. 변비나 위장장애, 머리 감은 후 샴푸 잔여물, 두피로 지나치게 영양 공급이 되었을 때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 원인

 

두피 비듬 각질 치료

 

비듬 치료에서는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두피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 번 감도록 하며, 비듬 전문 샴푸나 비듬용 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항진균제 등이 포함된 샴푸를 일주일에 2~3회 사용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하거나 스테로이드제제가 포함된 샴푸를 처방받아 사용합니다. 비듬은 완전히 치료되지 않고 종종 재발하므로 꾸준히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항진균제 등이 들어 있는 약용 샴푸는 1주일에 2~3번 정도 쓰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극을 주는 왁스나 스프레이 등의 제품 이용은 되도록이면 줄여주도록 합시다. 다 하고 나서 제대로 세척 안 하고 잔존물이 남으면 머리비듬 생기는데 영향을 주니 깨끗하게 헹구어 주도록 합시다.

 

식단의 경우, 여러 가지 비타민, 무기질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건강 식습관을 챙겨주도록 합시다.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가 좋고 미나리와 시금치, 쑥갓 등의 녹색 채소 등도 괜찮습니다. 이뿐 아니라 포도와 사과, 복숭아, 배 등의 과일들 견과류, 두부, 콩, 등 푸른 생선 등도 잘 섭취해 주도록 합시다.

 

두피 비듬 각질 치료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