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3. 1. 1. 11:29

술 빨리 깨는법, 숙취해소 좋은 음식 등 총정리

술빨리깨는법

 

음주 후 숙취는 왜 생길까요?

숙취란 술을 마신 후 하루 이상 지속되는 불쾌감이나 작업능력이 감소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알코올의 경우 20%는 위에서 소화가 되며, 80%는 소장에서 흡수된 뒤 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과정에서 새기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숙취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신체에서 바로 빠져나가지 않아 증상을 일으키며,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숙취가 발생한 것을 보고 이른바 '술병 났다'라고 합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

 

콩나물

콩나물

 

첫 번째로 알려드릴 음식은 콩나물인데, 해장에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안에 Vitamin C와 B1,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여 주고 간세포 지켜주는데 뛰어나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다양한 신체적 트러블들을 빨리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 먹을 때같이 먹게 되는 안주류에는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에 들어 있는 칼륨은 몸속으로 유입된 나트륨이 배출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북어

숙취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북어를 국으로 끓여 섭취하는 것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백질 비롯해 메티오닌과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이 생태에 비하여 5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영양성분들이 풍부해 뛰어난 해독 기능을 하여 과음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손상이 된 간세포 낫게 해줄 수 있습니다.

 

꿀물

꿀에 들어 있는 효소는 Alcohol로 생성이 된 독소를 몸 바깥으로 내보내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과당이 많아 과.음 으로 인하여 손상이 된 위장 지켜주고 정상적인 회복을 돕는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단 맛을 나게 하는 단순당은 과하게 먹었을 때 혈당을 급격하게 높아지게 할 수 있으니 당뇨가 있다면 주의하도록 합시다.

 

달걀

단백질, 비타민 등의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들 조합으로 완전한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메티오닌 포함하여 아미노산 함유량이 높아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간 기능 회복을 돕습니다. 먹을 때는 기름에 튀긴 요리보다 국, 삶은 조리 형태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는 점 참고하도록 합시다.

 

토마토

탁월한 슈퍼푸드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핵심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 라이코펜은 문제 유발을 하는 Acetaldehyde 빠르게 분해하여 주고 배출을 도와 숙취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비타민, 무기질은 간 회복을 시켜주고 피곤함을 줄여주는 일을 합니다.

 

술 빨리 깨는법

 

1.수분(물) 섭취하기

가장 간단하고 확실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 숙취해소법입니다. 알코올을 해독하려면 몸에 물을 계속 공급해줘야 하는데 이는 인체에서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2.간단한 아침식사

아침에는 속이 불편하더라도 간단한 식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알코올이 포도당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음주 다음 날 일시적인 저혈당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이 드시면 안 좋으신게 다 뱃살로 가게됩니다.

 

3.숙취해소제 먹기

과음한 다음날 속이 좋지 않다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 숙취해소제를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컨디션을 추천드려요. 요즘에는 스틱형도 나오고 환으로 된 것도 나오니 본인한테 맞는 숙취해소제를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컨디션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