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1. 25. 20:06

번아웃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

번아웃증후군

 

요즘 일이 바쁘고 스트레스가 쌓이다보니 자도자도 피곤한 증상이 나타나 왜 이럴까하고 찾아보니 이게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하더라구요. 직장인 약 5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약 95%가 번아웃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곤함이 사라지지 않고 6개월 이상 유지된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를 만성 직장 스트레스라고 규정하였습니다. 

 

자 그럼 번아웃증후군 증상이 무엇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은 주로 긴 노동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을 취하는 직장인, 수시로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 직장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직장인 등이 열정적으로 일에 몰두하다가 극도의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며,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1974년 미국의 심리학자 Herbert Freudenberger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무료로 약물중독치료를 하던 클리닉에서 의료진들이 약물중독자에게 특징적인 증상을 관찰하다가 번아웃증후군이 알려졌다고 합니다. 

 

 

번아웃증후군 증상

 

번아웃증후군 증상

 

■ 일에 대해 냉소적이다.(관심이 크게 줄었다)

■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폭식이나 음주,흡연 등을 즐긴다.

■ 짜증과 불안이 늘었고 여유가 없다.

■ 일하는 데 부담감과 긴장감을 느낀다.

■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생각만 하면 피곤해진다.

■ 두통과 감기 등의 증세가 나타남. 

 

어떻게 보면 증상들이 다 비슷해보입니다. 결국 번아웃증후군 증상을 겪는다는 것은 '일에 대한 흥미가 사라지고 무기력하며 짜증과 불안이 늘어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폭식, 폭음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

 

번아웃증후군 예방
번아웃증후군 예방법

 

① 자연과 가까워지기 : 자연과 가까워지기는 자연이라고 하면 색깔이 파란색과 녹색이 떠오릅니다. 파란색은 신진대사 균형을 맞춰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 녹색은 육체적, 정신적 균형을 맞춰 마음에 평안을 준다는 것으로 논문에 밝혀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색을 가까이 하면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② 가벼운 운동하기 : 가벼운 운동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고 엔돌핀을 방출시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③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수면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해결하지 못했던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과학적으로 수면을 취하면 뇌에서 풀지못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생각정리를 자동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④ 마음속 고민 털어놓기 : 누군가에게 고민을 털어놓기만 해도 마음이 가벼워지는 경험을 해보셨을텐데요. 나 혼자 힘듦을 짊어지지 말고 타인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다면 한결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