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1. 22. 19:01

뇌경색 전조증상 초기증상 예방법 등 총정리

여러분들은 뇌졸증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나요? 뇌졸증은 식구가 2명이 있는데 뇌혈관이 터지면 뇌출혈,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경색의 원인은 흔히 아시는 성인병들이 주 원인이 되는데요. 예를들어 고혈압이라든지 당뇨병, 고지혈증, 과도한 흡연, 음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뇌경색

 

이 두 가지 종류 중에 뇌경색은 뇌졸중의 80~90%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액이 막혀서 뇌조직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뇌세포가 죽는 아주 심각한 병입니다. 오늘은 이 심각한 질병인 뇌경색 전조증상(초기증상) 및 종류, 뇌경색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종류

 

뇌경색 종류

① 혈전성 뇌경색 

: 건물이 오래되면 수도관이 녹슬거나 온갖 이물질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처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관이 약해지고 찌꺼기들이 많이 끼게 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혈관벽이 상처를 받기 쉬워집니다. 이 곳에서 피가 응고되어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을 막는 뇌경색이 혈전성 뇌경색입니다. 

 

② 색전성 뇌경색

: 주로 심장판막증이나 부정맥과 같은 질환을 갖고계신 분이 혈류(피의 흐름) 이상이 생겨서 혈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심장쪽에서 생긴 혈전이 큰 혈관 벽에서 떨어져 나가다가 뇌혈관을 막게 되면 색전성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③ 열공성 뇌경색

: 뇌 쪽에 아주 좁고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로써, 원인은 주로 고혈압때문입니다. 다만, 크기가 작더라도 신경다발이 모여있는 곳이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초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초기증상)은 아무래도 뇌 쪽에 문제가 오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장애, 신체장애 등 두뇌와 관련된 장애가 옵니다. 

 

뇌졸증 초기증상

 갑작스러운 편측마비 

: 한쪽 다리, 한쪽 팔 등 편측에만 마비가 오며 힘이 없음

 

 갑작스러운 언어장애

: 말이 어눌해지고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함

 

 갑작스러운 시각장애 

: 편측으로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다거나 하나의 물건이 두개로 보임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호소 

 

 

뇌경색 예방법 뇌경색 검사방법

 

■ 뇌경색 예방법

 

① 흡연금지, 음주는 하루에 한두잔 

 

② 채소와 과일, 생선 충분히 섭취하며 음식은 싱겁게 먹기

* 뇌경색에 좋은 음식 : 비트, 등푸른생선, 토마토, 견과류, 미역, 다시마, 땅콩 등 

 

③ 하루에 30분이상 유산소 운동하기

 

④ 성인병인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꾸준히 치료하기

 

⑤ 적정 체중 유지하기 

 

비만

 

⑥ 스트레스 관리하기 

 

 

■ 뇌경색 검사방법

 

① CT : 주로 뇌출혈을 위해 검사

 

② MRI : 초기의 뇌경색 및 뇌출혈 검사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MRI를 이용하여 혈관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MRA도 같이 검사할 수 있어 유용한 방법입니다.

 

③ 뇌혈관조영술 : 급성 뇌졸중의 경우 혈관에 도관(카테터)를 놓고 조영제를 투입해서 혈관의 모양을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진단방법입니다.

 

④ 초음파검사 및 심장검사 : 경동맥초음파는 경동맥의 혈관상태 확인하며 심장초음파는 심장내부의 혈전 유무, 판막질환 등을 확인하는 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