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1. 10. 21:14

대상포진 초기증상 전염성 치료법 등 총정리

흔히들 대상포진이 걸렸다고 하면 너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실텐데요. 놀랍게도 대상포진은 어떤 질환과 연관이 깊은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듣기만 해도 아픈 대상포진 초기증상, 전염성,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원인 바이러스를 알 수 있듯이 수두와 관련이 깊은 질환입니다.이 바이러스에 처음 걸리게 되면 가려움증과 전신 수포, 전신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우리는 이걸 흔히 수두라고 부릅니다. 수두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한번 감염될 경우 우리 몸에서 완전히 내쫓을 수가 없기 떄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두바이러스를 갖고 있습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내 몸 속 신경뿌리에 깊이 숨어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나타나 피부에 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에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이동한 경로를 따라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2.대상포진 초기증상, 원인

 

■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일반적인 감기몸살과 유사한 피곤, 미열,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감각이 예민해져 살짝 닿는 것만으로도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며 찌르는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감각능력이 떨어지는 감각저하증을 겪기도 합니다. 

 

우리가 감각저하증을 겪게 되면 흔히 내장기관이나 뼈를 의심하게 되어 정형외과나 신경외과 등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의사의 답변을 듣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후에 3주 정도 지나면 피부에 작은 물집이 생겨나기 시작해 점차 범위가 넓어지고 통증도 강해지게 됩니다. 

 

■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들자면 

① 노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② 암, 장기이식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③ 면역억제질환, 면역억제약물투여 

④ 강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 

 

 

   3.대상포진 진단 및 치료

 

 

■ 대상포진 진단

대상포진 진단은 피부수포가 쉽게 발견되기 때문에 임상으로도 충분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 대상포진 치료

항바이러스제가 주로 투여되며, 질병기간 및 대상포진후신경통 감소를 위해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 등을 경구 투여합니다. 수포 발진 이후 72시간 이내에 투여해야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4.대상포진전염과 예방법

 

 

■ 대상포진 전염

대상포진은 수포가 생기기 전 약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가 피부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다른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수포에 딱지가 앉으면 전염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 대상포진 예방법

예방주사를 맞는 경우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으며 예방 효과는 약 50%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예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