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1. 9. 20:20

아토피 원인 치료 증상 등 총정리

아토피는 건조한 겨울철에 심해진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에도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면 피부 염증이 악화되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긁었을 때 떨어져 나온 각질이 땀구멍을 막아서 피부 표면이 다시 건조해지고 다시 심한 가려움증에 시달리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주로 목, 이마, 눈 주위, 손과 손목 등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아토피는 증상완화와 재발이 반복되며 완치가 어려워 만성질환으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병행한다면 많은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있는 피부병 중 하나인 아토피가 왜 생겨나고 어떻게 치료해야하고 증상은 어떠한지 등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1.아토피란?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만성적으로 재발할 수 있는 피부 습진 질환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 두드러기와 함께 대표적인 만성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보통 태열이라고 불리우는 영아기 습진은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생 빈도는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될수록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2.아토피원인

 

아토피원인

 

아토피는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환자의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환자의 면역학적 이상과 피부 보호막의 이상 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환자의 70~80%정도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부모 중 한쪽이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으면 자녀의 50%에게, 부모 두 명에게 모두 있다면 자녀의 75%에게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최근 들어 농촌의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한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증가, 실내외 공해에 의한 알레르기 증가 등이 아토피성 피부염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80% 이상은 면역학적 이상을 보여 혈액 속에 면역글로불린E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3.아토피증상

 

아토피증상

 

아토피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한 가려움증 및 외부의 자극이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겁니다. 가려움증은 보통 저녁에 심해지며, 이때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긁으면 습진성 변화가 발생하고 이 습진이 심해지면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나는 부위는 연령에 따라 다른데, 생후 2세까지는 주로 머리, 얼굴, 몸, 팔다리 펴지는 부위에 생기고 붉고 습한 딱지를 형성합니다. 사춘기 전까지는 이마, 눈주위, 귀 주위, 사지 접히는 부분에 피부가 두꺼워지고 건조해지는 아토피가 나타납니다. 사춘기와 성인기에는 피부 건조, 손발 유두 습진, 태선화 등 소아기와 비슷한 분포를 보입니다. 

 

 

   4.아토피진단

 

아토피진단

 

아토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①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혈액 속에 있는 면역글로불린(Ig E), 혈청 총면역글로불린(Ig E) 농도로 아토피를 판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내부로 침입한 외부 물질(항원)을 제거하기 위해 항체를 만드는데, 여러 항체들 중 면역글로불린 중 Ig E가 아토피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80% 정도는 이 수치가 증가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에는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② 피부 단자 검사
피부 단자 검사는 소량의 항원을 피부에 살짝 바늘로 찔러 넣어 두드러기 양상 발진이 발생하는 정도를 보고 알레르기 반응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양성이면 주변 상황 및 환자의 과거 병력을 고려해서 유발 요인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달걀과 같은 음식물 항원에 양성 반응이 나오더라도 그것이 100% 원인 물질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확진하려면 음식물로 유발 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③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는 하루에 먹은 음식들과 증상 발현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의심되는 음식물이 실제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으로 작용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음식물 알레르기와 아토피성 피부염이 항상 동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음식물 유발 시험을 할 때는 검사 전 일주일 동안 약물 사용을 금하고, 의심되는 음식물을 2주 동안 금식해야 합니다. 검사 후에 환자에게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임상적으로 원인 음식물이 아니라고 판정합니다.

 

 

   5.아토피치료


① 한방 약물요법

: 심부온도를 높이는 운중산한, 피부온도를 낮추는 청열해독, 모공을 열어주는 발한해표의 약효가 있는 약제들로 입방합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피레토탕, 피레토환이 있습니다.

 

② 식이요법

: 인스턴트 음식 등 피하기, 야채 많이 먹기

 

③ 운동

: 하루 한 시간 정도 땀이 날 정도의 운동할 것을 추천드리며, 물에서 하는 운동은 삼갑니다.

 

④ 약물요법

: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칼시뉴린억제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조절제, 항바이러스제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