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11. 6. 11:22

코큐텐 코엔자임Q10-COQ10) 효능 알아봅시다!

코큐텐(큐엔자임Q10-CoQ10)은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을 돕는 화합물입니다. 신체는 음식물 섭취 등 자연적으로 코큐텐을 생성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 결핍이 어떤 질병을 유발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광범위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은 많은 논문에서 밝혀졌습니다. 자, 그럼 코큐텐(큐엔자임Q10)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러 가시죠!

 

코큐텐(큐엔자임Q10-CoQ10)이란?

코엔자임Q10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신체 내부에서 만들어지고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저장되는 화합물입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채내에서 에너지 생산을 담당하며 산화 손상 및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데 그 외에 결핍이 되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 비타민 B6 결핍과 같은 영양 결핍

○ 코큐텐(큐엔자임Q10) 합성 유전적 결함

○ 노화로 인한 스트레스 

○ 미토콘드리아 질환 보유자

 

 

코큐텐(큐엔자임Q10-CoQ10) 효능

 

연구 및 논문에 따르면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신체에서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주요기능 중 하나는 세포 내 에너지 전달을 관여하는 ATP(아데노신 삼인산)생성에 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심장, 신장, 폐, 간과 같은 에너지 요구량이 큰 내장기관에서 가장 높은 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코큐텐(큐엔자임Q10)의 효능을 정리했습니다.

 

코엔자임

 

① 심부전 치료에 도움

: 심부전이라하면 주로 관상동맥 질환이나 고혈압을 들 수가 있는데, 심부전은 정맥과 동맥의 산화적 손상과 염증으로 인해 심장에 영향을 미쳐 심장이 혈액을 수축하거나 이완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그런데 한 연구에서는 420명의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코큐텐(큐엔자임Q10)을 2년 동안 치료하니 증상이 개선되고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으로 치료하니 에너지 생산 수준을 회복하고 산화 손상을 줄여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 것입니다. 

 

② 출산에 도움 

: 남성의 정자는 산화적 손상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정자 수 감소나 정자의 질 저하, 불임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큐텐(큐엔자임Q10)을 보충하면 항산화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정자의 수, 정자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③ 피부노화 감소 

: 피부노화는 자외선과 같은 환경문제, 세포 손상 및 호르몬 불균형 같은 신체내부문제로 오게 됩니다. 하지만 코큐텐(큐엔자임Q10)을 피부에 직접 바르게 되면 피부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증대시키고 항산화 보호를 촉진하여 피부를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④ 두통 감소

: 비정상적인 미토콘드리아 기능은 세포의 칼슘 흡수가 증대되고 항산화 보호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데,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주로 미토콘드리아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고 편두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게 됩니다. 

 

⑤ 당뇨병 도움

: 비정상적인 미토콘드리아 기능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또한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비만이나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지방 세포축적을 감소시켜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⑥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 예방도움

: 미토콘드리아는 뇌 세포의 주요 에너지 생성기로 나이가 들면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장애는 뇌 세포의 죽음과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는 높은 지방산 함량과 높은 산소 요구량으로 인해 산화 손상에 매우 취약합니다. 이 산화적 손상은 기억, 인지 등 신체 기능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생산합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이러한 유해 화합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에 예방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CoQ10) 복용량  

 

코큐텐(큐엔자임Q10)의 표준 용량은 하루 90mg~200mg인데, 한국인은 하루권장량은 100mg입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없으나 구토/피부발진 등이 나타나면 하루에 나눠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코큐텐(큐엔자임Q10-CoQ10)이 들어간 음식

코큐텐

 

○ 고기 :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 생선 : 송어, 청어, 고등어

○ 야채 : 시금치, 브로콜리

○ 과일 : 오렌지, 딸기

○ 그 밖 : 땅콩, 참깨, 파스타치오, 대두유 및 카놀라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